임신이야기


난자의 배출, 배란 
여성의 배꼽 아래 부위에는 약 70g 되는 달걀 크기의 자궁을 갖고 있습니다. 자궁 양쪽에 나팔 모양의 난관이 있고, 그 끝에 난소가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난소 속에 수많은 원시난포를 지니고 있는데, 사춘기가 되면 이 원시 여포가 차례로 발육하여 성숙한 난포가 되어 난자를 내보냅니다. 좌우 난소에서 교대로 약 1개월에 1개씩 나오게 되는데, 이것이 배란입니다. 배란을 통해 난소에서 나온 난자는 난관 끝부분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난관 운동에 의해 자궁 쪽으로 보내집니다. 참고로 배란 후 수정이 되지 못한 난자와 양분을 저장했던 자궁내막이 벗겨져서 체외로 배출되는 것이 바로 월경입니다.

정자의 이동 
한편 정자는 고환에서 만들어지는데 한 번 사정할 때 수천 만~2억 개 정도의 정자가 나옵니다. 이후 부고환으로 옮겨가 성장한 다음 정낭에 보관되어 있다가 사정할 때 여성의 자궁 속으로 들어갑니다. 자궁 경관에 들어간 정자는 2~3시간 정도면 난자가 있는 난관에 도착합니다. 한 번 사정해서 나온 정자 중 약 100여 개만 난관에 도착합니다. 정액은 산성이 강한 여성의 질 속을 중화시키고 과당을 포함하고 있어 정자에게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난자와 정자의 만남, 수정 
난자의 생명은 배란 후18~24시간 정도밖에 안되지만 정자는 난자보다 생명이 길어 사정 후 48~72시간 정도입니다. 운동 능력이 없는 난자는 난관의 섬모에 의해 아주 천천히 자궁 쪽으로 이동하고, 꼬리를 움직여 헤엄칠 수 있는 정자는 빠르게 난관 속을 이동하는 난자에 접근합니다. 난자와 만난 정자는 화학작용을 일으켜 난자의 바깥층을 뚫기 시작합니다. 몸체와 꼬리는 빼고 머리만 난자 속으로 들어가는데, 이것이 바로 수정입니다. 일단 정자가 난자 속으로 들어가면 난자는 겉에 두꺼운 막을 형성하여 더 이상 다른 정자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합니다.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자리잡는, 착상 
수정란은 수정된 순간부터 약 3~4일에 걸쳐 세포 분열을 계속하면서 자궁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12~58개의 세포로 분열되어 있는데, 이 시기를 상실기라고 한다. 그 후 다시 분열이 이뤄져 포배기가 됩니다. 포배기를 계기로 태아로 성장할 부분과 태반이나 탯줄, 양수, 양막 등 태아의 성장을 돕는 부분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때쯤 자궁벽을 녹이면서 착상하기 시작합니다. 이때가 임신 3주째로 자궁벽은 호르몬의 변화로 혈관이 두꺼워지면서 착상에 필요한 준비를 마친 상태가 됩니다.

ㅊㅊㅊㅊ

나도얌 소개

ABOUT NADOYAM


나도얌은 산모와 아이를 다양한 혜택을 주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담시간
OPERATING HOURS
월 - 금  09:30 AM ~ 05:00 PM
토, 일, 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12:00 AM ~ 01:00 PM
대표 연락처  032-819-4884 FAX 032-819-4887
상호 : 브이지팩토리

대표이사 : 변미희

개인정보책임관리자 : 변미희

사업자번호 : 256-81-00373

사업장주소 : 인천 연수구 송도과학로56 BT센터

통신판매번호 :2019-인천연수구-1153